건축가이드

엔아이건축의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지붕시스템, 웜루프와 콜드루프 2018-08-17

건축물 단열에 대한 관심이 높다.

 

기존 시공법보다 열효율이 좋은 시공법을 찾게되는 것은 환경, 수익적인 요인때문인데 바닥부터 창호,벽체까지 건축물은 외기와 접하는 곳에서 열손실을 가져온다.
여러가지 내용중에 오늘 소개하는 내용은 지붕에 관련한 이야기 이다.

 

 

지붕을 통한 에너지 손실은 전체의 약 20% 정도로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전원주택에서 에너지효율은 매우 중요한 편이라 창호같은 경우에는 단열과 기밀 성능이 일반보다 훨씬 좋은 것을 사용하게 되어있다.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더욱 높은 기능의 창호를 선호하게 되는것 처럼, 지붕에서도 열손실을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시공기술, 자재등이 발달하고 있다.

 


그중에서 소개하는 시스템은

일명 따뜻한 지붕이라고 불리우는 웜루프(Warm roof) 차가운 지붕이라고 불리는 콜드루프(Cole roof)다.

 

 

 

※ 콜드루프란?
차가운 지붕이라는 뜻으로 지붕 전체 공간을 통풍구로 이용한 전형적인 시공방식으로 습기를 벤트하기 위한 통기층이 지붕 전체를 이루는 지붕 시스템.

 

 

※ 웜루프란?
따뜻한 지붕이라는 뜻으로 지붕 전체 공간을 내부와 같이하여 집 전체를 하나의 단열층으로 만들어 놓아 여름에는 뜨거운 열기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고, 겨울엔 차가운 외기를 막거나 내부의 따뜻한 온기를 최대한 빼앗기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

 

 

 

두 가지 모두 전원주택의 지붕 시스템으로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한다.
웜루프는 에너지 손실을 최대한 막기 위한 장점이 있다면, 콜드 루프는 습기에 약한 목조주택을 최대한 습기로부터 보호하는 장점이 있다.

 


 

이번 여름처럼 폭염이 오거나 하는 이상 기후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고 저에너지,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열망이 높아지고 있다. 물론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 강제하는 부분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런 추세에 맞물려 주택 시공방법은 그야말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열손실을 막기 위한 시공 방식, 자재 등입 발달하고 있으며 단점이 있는 자재에 대한 해결 방법도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엔아이건축은 언제나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Neo Innovation),  더욱 적합하게 적용하는 체계적, 시공적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