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이드

엔아이건축의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전원주택 창문 뭐가 좋을까?! 시스템창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18-03-26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에서 전원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냉난방 에너지 절약이 아주 중요한 과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창이 많은 집은 장식적인 효과가 높아서 외관이 멋스럽게 보이지만, 집의 성능을 결정짓는 “단열”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창문을 배치하지 않을 수 없기에 창호의 선택과 배치는 집의 성능을 좌우하는데 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시스템창호의 중요성도 나날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효율적인 냉난방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부분이 바로 창호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이중창과 시스템창호가 무엇이 다른지

그리고 시스템창호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창호란??

 

“일반 창호의 단점인 창틀과 유리 사이의 큼을 없애기 위해 특수한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창호입니다.

시스템창호는 개폐방식도 다양하게 개발되어 창틀과 물틀 사이의 틈을 최대한 없애 기밀성, 수밀성, 단열성, 방음성,

내 풍압성을 기준의 창호보다 특수하게 개선시킨 제품입니다.”

 


일반이중창호와 시스템창호가 다른점!

 

 

 

목조주택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창문이 독특하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일반 이중창의 경우 빌라나 아파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쉽게 창호 종류를 파악하고자 한다ㅣ면 창틀 아래에 (프레임 하단) 동그란 구멍이 있는지 없는지로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이중창은 단창으로 만들기 때문에 프로파일 두께가 산대적으로 얇습니다.

하나의 창문에 두 장의 유리가 겹쳐져 중간에 공기층을 두고 있다는 뜻으로 단창보다 훨씬 높은 단열 값을 가집니다.

하지만 일반 이중창 보다 얇아 보여 성능에 대한 의구심을 많이 가집니다.

시스템창호는 목조주택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목조주택에 딱 맞는 창호로 발전되어온 제품입니다.

 

 

목조주택은 대게 2″x6″ 규격의 구조개로 벽 골조를 형성합니다.

대문에 벽체의 두께가 14 cm정도 밖에 되지 않아, 창틀이 두꺼운 일반 창호를 부하는 것보다 시스템창호가 더 알맞습니다.

또한, 시스템창호에는  “네일핀”이 있습니다.

이는 창문 프로파일 외곽선을 따라 날개같이 펼쳐쳐 있는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목조주택을 시골할 때 네일핀에 피스나 못을 박아 창문을 고정시키고ㅡ 기밀테이프나 창호용 테이프로 밀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찬 공기가 창문 틈새를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주태그이 기밀성과 방수성을 한 단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창호의 유리

 

현재 일반주택의 80~90% 정도가 적용하고 있는 비닐 프레임 창호는 프로파일이 PVC 소재로 된 것입니다.

이 비닐 프레인 창호도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바로 “로이(LOW-E)” 창호냐,아니냐가 그 기준입니다.

로이란 일반적인 유리가 아니라 복층유리 사이에  들어가는 유리를 특수 금속막

(매우 얇고, 투명한 은과 흡수성이 강한 산화 금속을 여러 겹 유리 위에 코팅한 제품)으로 코팅하여,

단열성을 극대화한 유리를 일켣습니다.

로이창호와 일반 페어 창호와의 단열 값은 큰 차이가 나므로, 같은 비닐프레임 창호라도 그 가격차가 매우 큽니다.

 

 

 

시스템찬호의 유리는 특징은 복층유리로 18~24mm,

유리사이에 아르곤 가스가 주입되어 있으며 유리 옵션으로 로이유리,방범유리 등이 적용됩니다.

유리의 단판유리에 특수 금속 막을 코팅하면 단열성능과 결로 방지 효과가 뛰어나며,

복층 유리사이에 아르곤가스를 주입하고 TPS 간봉을 할 경우 열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판유리에 특수 금속 막 코팅, TPS간봉, 3중 유리구조, 자외선차단 기능 첨가 등이 있습니다.

일반 복층유리의 2배에 가까운 단열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복층이 아닌 3중 유리구조를 적용하거나 자외선의 90퍼센트 이상을 차단 해주는 자외선 차단유리를 이용하면

커튼이나 블라인드 없이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식과 독일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주택에서 사용되는 창호는 대게 “미국식”과 “독일식”으로 나눠 불리는데, 이들을 아울러 “시스템 창호”라고 합니다.

시스템창호는 일반 창호의 단점이 창틀과 유리 사이의 틈을 없애기 위해 특수한 프로파일을 사용합니다.

계폐 방식도 Tilit & Turn 방식, Sliding & Tlit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창틀과 문틀 사이의 틈을 최대한 없애

기밀성, 수밀성, 단열, 방음성, 내풍압성을 탁월하게 개선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독일식은 미국식에 비하여 개폐방식이 다양하고, 부착된 하드웨어가 독일 또는 유럽에서 생산된

자재 도는 방식에 의해 제조되었다는 점이 다릅니다.

미국식은 손잡이 잠금장치(하드웨어) 등의 기능이나 외관이 단순한 반면 독일식은 복잡하고 모양이 중후한 편입니다.

가격 면에서 보면 미국식이 독일식 시스템창호보다 저렴한 편이며,

시공 면에서 독일식 시스템창호는 창호 전문자의 시공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두웨어와 가능 방식 등의 차이로 인하여 미국식보다 독일식 시스템창호가 더 무거운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가격만 놓고 보자면 독일식이 미국식보다 2~3배(브랜드에 따라 다름) 정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자재 가격뿐만 아니라 시공시 장비가 들어와야 하는 문제 때문인데,

미국식은 상대적으로 가벼워져서 사람이 들 수 있지만 독일식의 경우,

프레임 무게가 상당하여 사람보다는 이 창문을 들 수 있는 장비가 한번 더 투입되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이 상대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미국식의 경우에도 2중에서 3중으로 변경 적용 시 장비가 투입되어야 합니다.) 

 


 

 

“난방비 결정은 창호가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창호의 성능은 집의 단열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인 이중창은  프로파일 두께가 두꺼운 단창으로 들어가는 반면,

시스템창호는 단창이긴 하지만 중간에 공기층을 두고 있는 이중유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창호의 단열 값이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이와 더불어 높은 기말성과 방수성을 동시에 지나고 있습니다.

시스템창호는 위와 같은 장점들 때문에 가격은 일반 이중창보다 훨씬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솟는 에너지 비용 때문에 창호 파트에 건축비를 투자하는 비율은 날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스템창호는 하두웨워와 기능방식 드으이 차이로 미국식과 독일식으로 나누워집니다.

어떤 식이 더 좋다 보다는 가격과 성능, 개폐 방식 등을 고려한 선택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실제 시스템창호는 3중창이 2중창에 비해 상당히 고가입니다.

창 자체 비용과 설치비용이라고 할 수 있지만, 3중 차의 설치는 장비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설치비용이 많이 드는 반면 단열의 성능은 조금 더 뛰어납니다.

가격 대비 성능으로 보면 2중창이 훨신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시스템 2중 창호만으로도 단열기준은 물론 체감하는 당열의 성능은 충분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2012년 7월부터 에너지 효율 관리를 위한 창호 등급제가 시행된 만큼

높은 단열성능과 기밀성능을 가진 창호의 선택은 이제 좋은 집을 짓기 위한 필수 요소사 아닐까 합니다.

 

 


 

 

라이프스타일,취향을 직접 고려하여

스타일별로 나만의 멋진 주택을 엔아이건축에서 찾아보세요!